※ 2019년 6월 20일에 작성된 글입니다.

3D 프린터로 2가지 뚜껑을 만들어 봤습니다.

3D 프린터로 출력한 뚜껑으로 닫힌 바디로션 병과 전동휠체어 앞 바퀴축

⚫ 바디로션 병의 뚜껑

펌핑기가 달린 바디로션에서 펌핑으로 로션이 나오지 않아 뚜껑을 열어 봤어요.

안을 봤더니 바닥과 벽에 붙은 로션이 꽤 많았어요.

펌핑기를 빼고 남은 걸 쓰려고 뚜껑을 만들었어요.

▍ 설계

바디로션 병의 나사산 모양

바디로션 병의 뚜껑을 잠그려면 뚜껑에 나사산이 필요했어요.

버니어캘리퍼스로 뚜껑의 지름, 나사산의 간격과 내외지름을 정밀하게 측정했어요.

측정값으로 3D CAD(FreeCAD)에 뚜껑을 그렸어요.

FreeCAD로 바디로션 병의 뚜껑을 설계한 형상

▍ 3D 프린터로 출력

압출 적층 조형(Fused deposition modeling, FDM) 방식 3D 프린터로 툭 튀어나온 형상을 출력할 때엔 흘러내림을 주의해야 해요.

바디로션 병의 나사산이 흘러내림이 발생할 수 있는 부분이에요.

그렇지만 나사산의 높이가 낮아서 경사를 조금 주는 것만으로 흘러내림을 막을 수 있었어요.

3D 프린터로 출력한 바디로션 병의 뚜껑

▍ 장착

치수를 정밀하게 측정해서인지 첫 출력물이 딱 맞았어요.

남은 로션을 남김없이 쓰려고 뒤집어 새워 뒀어요.

바디로션 병이 3D 프린터 출력물로 닫힌 모습

⚫ 전동휠체어 앞바퀴축 뚜껑

지인의 전동휠체어 앞바퀴가 고장이 난 적이 있어요.

수리를 맡기니 앞바퀴축을 고정하는 너트가 녹이 심하게 슬어서 분해가 몹시 힘들었데요.

바퀴축 위에 뚜껑이 있어서 물이 못 들어가게 되어 있는데 오래전에 없어져서 녹이 생긴 거라네요.

그래서 제가 뚜껑을 만들어 줬어요.

▍ 설계

뚜껑이 없는 전동휠체어 앞 바퀴축

바퀴축 뚜껑은 물이 안 들어가게 하면서 단단히 고정되게 만들어야 했어요.

전동휠체어를 몰다 보면 의도하지 않은 자잘한 충돌이 있다고 하네요.

그런 충돌에 뚜껑이 쉽게 빠지지 않도록 꽉 맞게 설계를 했어요.

 

원통 형상으로 만들어도 되지만 볼품 있게 만들려고 위쪽의 모서리를 모깎기했어요.

FreeCAD로 설계한 바퀴축 뚜껑 형상

▍ 3D 프린터로 출력

제가 사용하는 3D 프린터(Creality3D Ender-3)와 PLA 플라멘트(PLA+ 필라멘트 BLUE)는 형상의 경사각이 약 65° 이상이면 흘러내림이 발생해요.

뚜껑 위쪽의 모깎기가 45°라 흘러내림 없이 출력을 할 수 있었어요.

모깎기 경사각 측정 기준을 표시한 3D 프린터 출력물
3D 프린터로 출력한 전동휠체어 앞 바퀴축 뚜껑

▍ 장착

꽉 맞게 만들었더니 쉬게 들어가지 않아서 밟아서 끼웠어요. 

직접 만든 뚜껏이 장착된 전동휠체어 앞 바퀴 모습

⚫ 제작 후기

제가 설계한 나사산을 3D 프린터로 추력해 본 건 이번이 처음이었어요.

큰 나사산이라 그런지 출력이 어렵지 않았어요.

전동휠체어 앞바퀴축 뚜껑을 끼울 때 꽤 힘들었어요.

지금 생각해 보면 들어가는 부분을 라이터로 열을 가해서 무르게 만들었으면 끼우기 쉬웠겠다 싶어요.

⚫ 사용 후기

바디로션 뚜껑은 새는 것 없이 잘 닫혀 있어요.

전동휠체어 앞바퀴축 뚜껑은 아직 지인의 평을 듣지 못했어요.

+ Recent posts